home > 척추관절클리닉 > 관절통증 > 류마티스관절염

관절통증

  •  
     
     
     
    -서양의학적인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자가면역질환을 강하게 시사하는 전신성질환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주로 풍(風),한(寒),습(濕)의 사기(邪氣)가 관절의 영위(營衛)가 허한 틈을 타 침범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이 매우 다양
    -여러 관절이 갑자기 부종 동통 등 급성관절염의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서부터 몇개월 또는 몇년에 걸쳐 서서히 관절강직 및 변형이 초래되는 등 차이가 심하다.
    -전구증상:권태, 체중감소, 지각이상, 혈관운동장애, 애매한 전신관절의 동통 또는 경직
    -관절침범이 대칭적
    -관절주위 근육의 쇠약 및 위축 등으로 관절변형 초래
    -아침 기상후 30분이 지나도 풀어지지 않는 관절 강직
    -낮동안은 관절 동통 및 강직의 완화 / 관절운동 후에는 더욱 심해짐.
    -다발부위 : 수지근위지절, 중수지관절, 완관절, 주관절, 견관절, 족거골하관절, 슬관절, 고관절, 족관절, 경추(C1-2) 등
    -발적 등의 급성 염증반응은 경미
     
     
     
    양한방 협진치료
    양한방검사를 통해 문제가 되는 근육이나 인대를 정확하게 찾아내고, 질병의 진행 정도를 판단하여 담당 한의사와 의사의 협의에 의해 최적의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약침, 봉침 요법
    염증을 일으킨 관절의 특정 경혈에 강력한 소염작용과 진통작용을 가지고 있는 한방 약침, 봉침으로 치료합니다. 관절에서 발생하는 동통의 대부분은 결국 관절내 자극에 의한 염증성 변화 때문이므로 이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구요법
    전통한방요법으로 침과 뜸을 이용하여 기혈을 순환시키고 통증을 제어하며, 해당 관절을 유주하는 경락을 강화시킵니다.

    추나요법
    퇴행성변화로 인해 압박을 받는 부위를 찾아 이완시켜주는 요법으로 기혈순환을 돕습니다. 변형된 관절로 인해 틀어진 힘의 작용 방향을 바로잡아 통증을 경감시켜줍니다.

    약물요법
    초기에는 염증을 제거하고 주변의 경직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약물처방으로 진통작용을 돕고 후기에는 약해진 주변 인대조직과 디스크를 강화시켜주는 약물처방으로 재발을 방지합니다.

    운동요법
    운동치료는 운동 범위를 늘려주는 신장 운동, 회전근개 등장성 운동, 회전근개 근력 강화, 적응 훈련 등 단계적으로 시행하게 되며 운동은 부드럽고, 천천히, 약간 아프게, 힘을 빼고, 수동적으로, 체계적이며, 규칙적으로 시행하여 주어야 합니다. 잘못된 운동은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전문의의 진단과 운동치료사의 방법에 맞춰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X

사이트 개편후 어떠세요?